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흐름도(Flow Chart)의 의미와 그리는 방법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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흐름도
- 필요한 작업과 처리 순서를 기호와 도형을 사용하여 도식화한 것
- 국제표준기구(ISO :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)에서 지정한 기호와 흐름선을 활용함
- 플로우 차트, 순서도라고도 불림
- 여러 분야에서 프로세스나 문제 분석, 기획, 디자인, 설계 등 폭넓게 활용
-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는 주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낼 때 사용
-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됨(플로우차트의 흐름은 코딩의 순서와 같음)
- 데이터 프름은 대체로 순서도가 쓰이지 않고 데이터 흐름도가 쓰임
흐름도의 장점
- 프로그램의 흐름을 단순화하여 분석하기에 명료해짐
- 논리적인 오류를 보다 쉽게 파악 가능
- 도식화된 기호 덕분에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 가능
- 원시 프로그램의 작성을 용이하게 하여 코딩 작업이 간단해짐
흐름도 그리는 방법
- 일반적인 규칙
- 약속된 표준 기호 사용
- 순서는 위에서 아래로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림 (그 외에는 화살표를 사용)
- 흐름선은 서로 교차해도 무관
- 기호 내부에 처리해야 할 내용 기입
- 기호 설명
기호 | 명칭 | 설명 |
단말 | 흐름도의 시작과 끝 | |
흐름선 | 흐름도 기호 간의 연결 및 작업의 흐름 표시 | |
처리 | 처리해야 할 작업을 명 | |
입출력 | 데이터의 입출력시 사 | |
의사 결정 | 비교 및 판단에 의한 논리적 분기 |
- 그릴 때 주의할 점
- 가독성 향상을 위해 기호 내에는 최대한 간략하게 내용을 기입
- 판단 기호 사용시 입/출력은 반드시 하나여야 하며, 결과는 Yes or No 중 하나여야 함
- 동일한 처리의 중복은 피할 것
참고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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